배관 상태 원격 모니터링 및 데이터 분석
가스누출·맨홀 내부 침수 발생 시 주기적 확인
[미디어펜=이해정 기자]LG유플러스는 종합에너지기업 ㈜삼천리와 국내 최초로 NB-IoT(협대역 사물 인터넷)기반의 스마트 배관망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스마트 배관망 관리시스템은 배관의 상태를 원격 모니터링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도시가스를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도시가스 지하시설에 NB-IoT 기술을 활용한 산업용 관리 서비스 구축은 국내 최초로, 지난해 8월부터 3개월간 삼천리 도시가스 공급권역 일부 지역에서 시범운영을 한 바 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도시 지하 곳곳 가스 밸브실에 구축된 NB-IoT 단말을 통해 가스누출이나 맨홀 내 침수 여부를 관제실에서 원격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 LG유플러스 홍보 모델이 밸브실 모듈과 스마트 배관망 관리시스템 관제 화면을 소개하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제공


또한 가스배관의 상태를 확인하는 '테스트 박스(Test Box)'에 설치된 NB-IoT 단말을 통해 배관 부식상태 및 외부 환경으로 인한 배관의 전기적인 간섭을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지금까지 도시가스 시설 안전점검 시 인적 안전사고 등 문제가 우려됐으나, NB-IoT 원격 모니터링이 가능해지면서 관리인력이 직접 현장에 출동하지 않더라도 관제센터에서 가스 배관망의 이상유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안성준 LG유플러스 IoT부문장 전무는 "향후 삼천리 도시가스 공급권역 내 밸브실과 테스트박스 전체 시설물에 대한 구축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이번 사업을 발판 삼아 홈IoT에 이어 NB-IoT 시장도 조기 선점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전국 시, 도 지역에 NB-IoT 전용망 구축을 완료한데 이어 산업시설 등의 시설물 관리 및 가스, 전기 등 원격 검침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연내에는 화물추적, 물류관리 등의 서비스도 선보일 방침이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