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월요일인 15일 오늘날씨는 간간이 햇살이 비치지만 온통 미세먼지로 희뿌연 잿빛 날씨를 보이고 있다. 한파가 물러가자마자 중국발 스모그의 유입으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날씨다. 내일날씨도 미세먼지로 숨을 죽여야 하는 날씨가 예보됐다.

   
기상청 오늘날씨 및 내일날씨예보(일기예보 동네예보 주간날씨 주말날씨 미세먼지 기상특보)에 따르면 주말부터 시작된 중국발 스모그의 습격으로 오늘은 하루 종일 초미세먼지로 희뿌연 하늘을 보였다.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나 미세먼지와 연무 박무로 시야는 밝지 못하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강원영서·충청권·광주·전북·대구·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전망된다. 다만 낮 동안 북서풍을 타고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되고, 밤에 대기정체가 이어지면서 전 권역에서 '나쁨'~'매우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겠다. 오늘 초미세먼지 농도도 평소의 3배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추위는 완전히 기세를 누그러뜨렸다. 오늘 오후 3시 기준 낮 기온은 서울 7.4도, 춘천 7.7도, 인천 5.7도, 수원 7.9도, 대전 10.1도, 강릉 11.3도, 광주 10.4도, 부산 13.6도, 대구 12.9도, 안동 9.9도, 제주 13.6도를 나타냈다.

내일날씨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마스크를 준비해야겠다. 내일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오전부터 비 또는 눈이 오는 곳 있겠다. 내일 오전 남부 지방에서 시작된 비는 점차 북상하며 오후에는 전국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안동 대구 대전 등 일부 내륙과 부산 울산 울진 등 남해안 동해안 지역은 수요일 오후까지 이어지는 곳 있겠다.

내일 아침 기온은 춘천 세종 영하 4도, 서울 인천 대구 울산 영하 1도, 대전 수원 청주 영하 2도, 광주 전주 1도, 강릉 창원 2도, 포항 목포 3도, 부산 6도, 제주 9도 분포를 보이겠다. 낮 기온은 서울 인천 4도, 대전 7도, 대구 8도, 광주 전주 목포 창원 10도, 부산 13도, 제주 17도로 예보됐다.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강원영서·충남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전 권역에서 '나쁨'~'매우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도 있겠다. 특히 전일 유입된 미세먼지가 대기정체로 해소되지 못해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농도가  높겠고, 남부 지역은 강수로 오후에는 '보통'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주간날씨예보에 따르면 수요일까지 일부 지역에 내리던 비나 눈이 그치고 나면 대부분 주말까지 맑거나 가끔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겠다. 주말에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다음 주 월요일인 22일 기압골의 영향으로 제주도에 비가 오겠다. 다음 주 기온은 주 초반 평년보다 조금 높겠고 주 후반에는 낮겠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