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교육부는 지난달 27일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 전반에 대한 영어수업 금지 방침을 발표한 후 여론이 악화되자 지금까지 미확정, 금지, 유예 등 입장을 3차례 번복한 끝에 16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며 사실상 백지화를 시사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국민 우려와 의견을 무겁게 받아들여 우선 유아 등을 대상으로 한 과도한 영어 사교육과 불법 관행 개선에 주력하겠다"며 "다양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 유치원 방과 후 과정 운영기준을 내년 초까지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영유아에 대한 영어수업 금지 발표 후 지난 20일 간 오락가락한 끝에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재검토하겠다면서, 확정된 방안을 내년 초까지 발표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신익현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국장은 이날 "영어수업 금지를 적용하는 시기, 방법상으로 교육부가 금지하는 방법, 교육청이 하는 방법 등 다양한 면이 있을 수 있으므로 그런 방안을 열어놓고 검토하겠다"며 "금지 철회는 지금 말씀드리기 곤란한 부분이 있다"면서 말을 아꼈다.

신 국장은 이에 대해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와 협의해 (유치원과) 같은 기조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게 국민 의견과 의제 관리에 만전을 다하겠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6일 "다양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 유치원 방과 후 과정 운영기준을 내년 초까지 마련하겠다"고 말했다./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제공

교육부는 이날 "방법은 내부적으로 한 가지 안만 논의해온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국민 의견을 들으면서 조금 더 열린 마음으로 개선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영어유치원 등 일련의 유아 영어학원에 대해 교육부는 "공론화 작업을 시작하고 고액 학원에 대해 특정 감사를 강화하겠다"며 "학원이 아이들에게 맞게끔 시설이나 교습시간이 적절한지 전면적으로 검토할 때가 됐고 현행 법령으로도 충분히 단속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교육부는 이날 "아이들의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우려가 큰 사항들을 그대로 두지 않겠다"며 "큰 방향 면에서 유치원도 초등학교와 함께 일관성을 갖춰 (영어수업을 금지)하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