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올해 세계 경제는 견조한 성장을 지속하겠지만, 여전히 많은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고 16일 말했다.

이 국장은 이날 회계법인 EY한영 주최로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신년 경제전망 세미나 '4차 산업혁명의 새 패러다임-수퍼플루이드 시대의 기업대응 전략'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미국 세제개혁의 국내외 파급효과, 중국경제의 디레버리징·빠른 디지털화, 선진국 통화정책 기조 변화, 세계 무역 회복세의 지속여부, 지정학적 위험 등을 불확실성으로 꼽았다.

이 국장은 "한국 경제는 정보기술(IT) 분야를 중심으로 투자와 수출이 호조를 보이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지속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노동시장 개혁을 통한 고용창출과 노년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변준영 EY산업연구원장은 이날 세미나에서 "수퍼플루이드는 경제적으로 디지털 시대를 뛰어넘는 초디지털 시대를 의미한다"며 "이종 사업자와 경쟁 심화, 플랫폼 기업의 독식이 주요 현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퍼플루이드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선 현재 사업의 수익성을 높이는 작업을 실행하면서도 미래 사업에 대한 투자영역 확보와 미래 고부가가치 사업 발굴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영석 EY한영 디지털파트너는 수퍼플루이드 시대의 국내 기업 생존 전략으로 기존 사업의 신속한 재편과 디지털 기반 신사업 진출, 플랫폼 기반 제품의 서비스화, 디지털 운영 혁신 등 4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