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 대응을 목적으로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 안정을 위한 외교장관 회의'(밴쿠버 회의)에서 한일 양국 외교장관이 회동을 가졌지만 위안부 문제 등에 있어서 평행선을 달렸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16일(현지시간) 밴쿠버 회의 조찬 모임 자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한국 측의 위안부 합의 추가 조치 요구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양 장관은 이날 회동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양측 입장을 설명하고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노 외무상이 이날 강 장관에게 "주한 일본대사관 앞 강제징용 노동자상 설치 움직임에 대해서 한국측이 적절한 대응을 취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고노 외무상은 이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이 결정될 경우 환영할 것"이라는 강 장관의 언급에 "국회 일정을 보고 검토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고 알려졌다.

다만 고노 외무상은 이날 밴쿠버 회의에서 남북대화와 관련해 "일본 입장에서 최근 대화를 환영한다"며 "평창 동계올림픽은 평화의 제전으로 이를 성공적으로 치루기 위해 노력하는 건 좋지만 남북대화에 제재중단이나 보상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은 순진무구하다"고 언급했다.

   
▲ 강경화 외교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16일(현지시간) 밴쿠버 회의에서 회동을 갖고 양측 입장을 설명하고 전달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