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회의 공동 의장성명 채택, 北 해상밀수 제재 확인…중러 역할 강조
[미디어펜=김규태 기자]미국·캐나다 공동주최로 열리고 한국·일본 등 6.25전쟁 유엔 참전국을 중심으로 20개국 외교장관이 참석한 밴쿠버회의에서 장관들은 16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안을 넘어서는 추가 대북 제재를 고려한다는 공동 의장성명을 채택했다.

로이터통신 및 AFP통신 보도에 따르면, 한국을 비롯해 미국·일본·영국·프랑스·이탈리아·인도·스웨덴 등 밴쿠버회의 참가국 외교장관들은 회의 후 성명을 내고 "유엔 결의를 넘어서는 독자 제재와 추가적인 외교 조치를 고려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성명은 "북한 문제의 외교적 해결이 필수적이며 가능하다"며 "이러한 외교적 해결을 위해 회의 참가국들이 한반도 관련 장기 해법에 기여하는 것에 관한 중국과 러시아의 중요성과 특수한 책무를 인식했다"면서 중러의 역할을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성명은 "선박 간 불법 환적을 멈출 수단을 포함해 북한의 해상 밀수에 대응할 것을 맹세한다"며 "북한의 범죄행위와 사이버작전을 포함해 자금 확산 방지, 제재의 효과적인 이행을 위해 전 세계적인 역량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명 밴쿠버 그룹은 이번 성명에서 "남북 대화가 지속적인 긴장 완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남북 대화에서의 진전을 지지할 것을 맹세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외교부는 17일 "이번 회의를 통해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지지 기반을 공고히 하고 북핵문제의 평화적 외교적 해결에 대한 국제사회 연대를 강화하기 위한 건설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고 평가했다.

또한 외교부는 "이번 회의가 최근 가시적으로 발현되기 시작한 대북제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안보리 결의 이행을 강화하고 이에 대한 국가간 공조를 강화하기로 확인했다"며 "심각한 글로벌 위협인 북한 핵 미사일 문제 대응을 위해 국제사회가 단합하여 대북제재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 20개국 외교장관이 참석한 밴쿠버회의에서 장관들은 16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안을 넘어서는 추가 대북 제재를 고려한다는 공동 의장성명을 채택했다./사진=외교부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