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이명박 전 대통령은 17일 검찰의 적폐청산 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를 궤멸시키고 노무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며 "함께 일했던 정부 공직자들에 대한 검찰 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5시30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매우 송구스럽고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데에 참담함을 느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짧은 기간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모두 성공적으로 이룩해낸 대한민국의 17대 대통령으로서 이러한 자랑스런 역사를 지키겠다는 각오로 국정에 임했다"며 "퇴임후 저에게 여러 건의 수사가 진행되면서 많은 고통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의 재임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 책임은 나에게 있다"며 "지금 수사 받고 있는 공직자들 모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이고,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더 이상 짜맞추기 수사로 괴롭히지 말고 나에게 물어봐달라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은 "평창 올림픽을 어렵게 유치했다"며 "국민 모두가 총단합해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냄으로서 우리의 국격을 다시 높이는 그런 좋은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통령의 입장 발표에 대해 문무일 검찰총장은 "법적 절차대로 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 이명박 전 대통령은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은 이 전 대통령이 2017년 11월12일 검찰수사에 대해 기자들로부터 질문을 받으며 출국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MB집사'로 불리우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78) 등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이날 "수사 진행에 따라 나오는 대로 투명하게 수사하겠다"는 원칙을 언급했다.

검찰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불법 자금의 전달 경위와 사용처, 혐의를 둘러싼 사실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며 "나오면 나오는 대로 한다. 미리 기획하고 방향 잡지 않는다"며 이 전 대통령의 표적수사 지적을 반박했다.

앞서 검찰은 이날 새벽 구속영장이 발부되어 수감된 김 전 총무기획관을 오후에 구속 후 처음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사건을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날 법원으로부터 구속영장을 발부받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국고손실 혐의로 김 전 기획관을 구속했고,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에 대해서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업무상 횡령 혐의로 구속했다.

검찰은 이들에 대해 각각 총 4억 원, 5000만 원 이상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