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평창올림픽조직위, 전파지원팀 운영
[미디어펜=김영민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는 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대회가 마무리되는 오는 3월 18일까지 대회 운영에 필요한 무선기기 사용을 현장 지원하기 위해 전파지킴이(공식명칭 ‘전파지원팀’)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전파지킴이는 과기정통부, 소속기관, 유관기관 및 조직위 직원 250명으로 구성되며, 올림픽 현장에서 각국 선수단, 방송사, 기자단 등이 무선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회기간 내내 전파지킴이가 강릉·평창지역에 상주하며, 경기장, 선수촌 등에 설치된 9개 사무소에서 국내외 이용자들에게 무선기기 승인·검사 절차 진행과 더불어 전파와 관련된 다양한 도움을 제공하게 된다.

과기정통부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파 승인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올림픽 최초로 '전파진단시스템'을 개발해 운영(15개 지점에 20식 설치·운영)한다. 이번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파 이용현황을 파악해 현장에서 전파 승인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올림픽 전파서비스 수준을 한층 높이게 됐다.

또한 이동전파관리차량(10대)을 이용해 올림픽 현장 곳곳에서 전파 혼신 여부를 조사하고 문제가 있으면 신속하게 해결하는 등의 활동을 24시간 진행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와 조직위는 현재까지 157개 국내외 기관으로부터 접수된 15만대의 무선기기에 대해 승인절차를 진행했으며, 올림픽 대회기간까지 승인대상은 20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무선기기에 혼신이나 간섭이 발생하는 경우 경기 기록에 오류가 생기거나 방송 중계에 차질이 생기는 등 대회 운영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대회 기간 동안 사용할 주파수와 무선기기에 대해 승인과 검사를 받도록 했으며, 검사를 통과해 적합 스티커가 붙은 기기만 경기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적극적인 전파 관리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평창올림픽은 초고화질방송(UHD), 5세대 이동통신(5G), 사물인터넷(IoT) 등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선보이는 중요한 기회의 장”이라며 “기록 측정, 방송 중계 등에 필수적인 전파를 안전하게 관리·지원해 이번 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