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때마다 사정기관 정보로 정치적 기획, 바람직하지 않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18일 일제히 이 전 대통령이 전날(17일)한 기자회견을 옹호하고 나섰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된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현 여권의 요직을 차지한 여러 인사들이 반(半) 공개적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원수를 갚겠다는 말을 해온 것은 사실”이라며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모든 수사가 최종 목표 지점이 이 전 대통령에게 있는 것 아니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전 수석은 “‘노 전 대통령의 죽음에 이 전 대통령의 책임이 제1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 빚을 갚아주겠다’고 한 것은 그들이 공개, 비공개로 해온 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수석이 언급한 ‘그들’은 현 여권 인사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수석은 또 전날 이 전 대통령이 “책임을 나에게 물어라”라며 밝힌 입장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이 모든 문제에 대해 공격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 이런 뜻으로 읽으면 된다”며 “국민의 지지나 논리 등을 사기 위한 여러 행위를 하겠다는 뜻이다. 가만히 있지는 않겠다는 얘기”라고 했다.

김 전 수석은 “이명박 정부도 5년 집권했는데, 집권이란 것은 모든 사정기관의 정보를 다 들여다볼 수 있는 것”이라며 “왜 저희들이라고 아는게 없겠느냐”고 했다. 김 전 수석은 다만 “그러나 정치적 기획으로 그런 것들을 모두 다 까발리면 국가가 어떻게 되겠나. 저는 솔직히 그런 거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특히 이명박 정부에서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을 지낸 김두우 씨도 이날 검찰의 적폐청산 수사에 대해 ‘보수 와해’와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한풀이’라고 규정하며 “올해가 개띠 해라고 저희들도 이전투구를 한번 해 볼까?”라고 ‘맞불’을 시사했다.

김 전 수석은 같은 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그 당시 청와대에 있었던 분들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고 유리알처럼 투명한가? 당시 검찰이 수사를 하던 많은 것들이 있었는데 그중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시는 바람에 많은 부분을 덮은 걸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시에 진행되고 있던 것들도 상당히 안 한 걸로 알고 있다. 그러면 검찰이 직무유기를 한 건 아닌가? 검찰 직무유기를 했다고 그분들이 고소를 할 건가?”라며 “그 부분을 저희들이 공개를 하고 폭로를 하고 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보이는가? 이전투구라고 언론에서 볼 것 같은가?”라고 분개했다.

김 전 수석은 “저쪽(여권 쪽) 사람들이 술자리에서 ‘MB 두고 봐라. 그냥 안 두고 간다. 반드시 갚아줄 거다’ 등의 이야기를 하는 걸 들은 바 있다”며 “그분들(여권 쪽)이 과거 겪었던, 또는 모셨던 분의 참담함을 너희들한테 그대로 돌려주고 싶다는 심리가 담겨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해당 발언을 했던 사람들이 지금 요직에 있는가?’라는 질문에 즉답을 피하며 “세간에서 이야기하는 (문재인 대통령)핵심 멤버 5인, 7인 중에 한 분도 들어 있다”고 말했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의 남자로 불리는 이재오 늘푸른당 대표는 이 전 대통령이 검찰청 포토라인에 설 가능성에 대해 “지금도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18일 C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포토라인에 세운다고 하는 것은 그야말로 표적해 놓고 기획해서 정치보복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검찰 조사를 받게 되면) 이게 과연 문재인 정권에 도움이 되겠느냐”며 “국가 대사를 앞두고 무리하게 보복하려고 기획해서 포토라인에 세우는 일은 없을 것이고 없어야 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 전 대통령이 특활비를 받아오라고 지시했는지 여부에 대해 “어떻게 정상적인 대통령이 국정원에 가서 특활비 받아오라고 지시할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며 “그것은 세 살 먹은 애도 그런 이야기 안 한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