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미국 재무부는 18일(현지시간) 미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서 "북한의 가상화폐 자금조달과 유령회사 무력화 등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걸 맨델커 미 재무부 테러금융정보부문 차관은 이날 열린 '은행 비밀법' 청문회에서 "광범위한 분야에서 북한의 수익원을 추적하고 있고 북한이 국제금융 시스템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면서 방심해선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맨델커 차관은 이날 가상화폐를 북한 김일성 대학 서버로 송금하도록 만들어진 악성코드 소식과 관련해 "다양한 영역에서 북한의 불법 자금조달 문제에 집중하고 있고 가상화폐도 그중 하나"라면서 "미국 정부는 가상화폐에 대해서도 자금세탁방지 및 테러 자금조달방지 요건을 마찬가지로 적용해 똑같이 검사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국내 및 해외에서의 가상화폐 환전상들에 대해서도 벌금을 부과하는 등 조치를 취해왔다"며 "가상화폐도 북한이 시도해온 다른 자금조달 수단들과 마찬가지로 주의를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맨델커 차관은 "최근 몇 년간 금융기관들이 북한의 자금조달 및 자금세탁 방지 대응책을 강구해왔다"며 "각종 경제적 수단을 통해 북한이 무기 프로그램을 위한 자금을 위장하거나 세탁하기 위해 유령 회사 및 숨겨진 대리인을 활용하는 것을 찾아내 무력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미국 재무부는 18일(현지시간) 미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서 "북한의 가상화폐 자금조달과 유령회사 무력화 등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사진=미국 재무부 페이스북 공식페이지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