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 늘어나면 영향력·효율성 증가…시스템 개발비 상쇄하고 남아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 지난해 5월 발족…블록체인 접목 추진
   
▲ 지난해 5월 삼성SDS 판교캠퍼스에서 열린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 창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왼쪽부터) 남성해운 최영석 실장·장금상선 임삼섭 이사·SM상선 유조혁 이사·현대상선 윤상호 본부장·케이엘넷 박태철 전무·케이씨넷 여영수 대표이사·관세청 장웅요 팀장·삼성SDS 김형태 부사장·한국IBM 장화진 대표이사·KTNET 안세기 본부장·고려해운 박용환 상무·싸이버로지텍 김원기 부문장·한국해양수산개발원 최상희 실장·부산항만공사 구도형 부장./사진=삼성SDS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해운업계가 금융·조선·육상물류 등 관련 업종과의 블록체인(분산형 거래장부) 연계를 타진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참여자가 늘어날수록 영향력과 활용범위가 늘어나는 블록체인 기술의 특성상 타 업종 참여로 발생하는 비용절감·효율성 증가를 비롯한 이익이 시스템 개발비용을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우선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입출항시 통관 서류 승인 등의 절차를 간소화 할 수 있어 통관속도가 빨라질 수 있고, 서류 위·변조 가능성이 낮아지는 등 업무 효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기존 방식을 통해 해외에서 꽃을 운송하는 경우 선적 한 건에 최대 30개 기관의 결제와 200회의 의사소통이 필요해 한 달 가량 소요되며, 양식을 분실하거나 결제가 지연되면 선박이 출항하지 못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나 블록체인 활용시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정보가 화주·선사·세관·금융기관을 비롯한 모든 참여자에게 즉시 전송돼 신속성과 투명성이 높아지고 의사소통 과정이 단순화되며, 양식 분실과 해킹 위험이 낮아 안정성을 제고할 수 있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통해 수집한 화물의 위치·온도·습도 등의 정보를 공유, 화물 운송 중 발생 가능한 클레임에 대한 명확한 책임소재 규명을 통한 갈등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뿐만 아니라 타 업종과 연계시 생산·가공·보관·운송 이력 공유를 통한 물류 과정 전체의 신뢰성 증가를 제고할 수 있고, 육상 물류사와 금융사는 각각 선사와의 거래속도 향상과 신용장·선하증권·수출신고 필증을 회수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감축 등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 부산신항만 현대상선 터미널 모습/사진=현대상선


이에 따라 국내외 해운사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5월 발족한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이 해운물류에 블록체인을 접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컨소시엄은 현대상선·고려해운·SM상선·장금상선·남성해운을 비롯한 국내 해운사들과 삼성SDS와 한국IBM 등 38개 민·관·연으로 구성됐으며, 향후 참여 기관 및 기업들과 실제 적용을 위한 구체화 작업을 진행하고, 전부와 연구기관에 법률·제도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할 계획이다.

현대상선의 경우 지난해 8월 업계 최초로 한-중 구간 냉동 컨테이너를 시작으로 중동·유럽·인도 항로의 일반 컨테이너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시험 운항을, SM상선은 지난해 11월 방콕·호치민으로 운송하는 화물에 대한 시험 운항을 완료한 바 있다.

해외에서도 A.P 몰러-머스크와 IBM이 합작법인을 설립해 블록체인 플랫폼을 업무 전반에 도입해 관련 서류 처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 항만 및 금융사·육상 물류업체 등과 연결시 업무 효율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며 "아직은 국가별로 개발이 진행중이지만, 시스템이 통합되면 더욱 큰 시너지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컨소시엄에 참여한 삼성SDS는 자체 개발 블록체인 플랫폼인 '넥스레저'와 블록체인 신분증 및 지급결제 서비스를 통해 자동으로 안전한 거래를 실행하는 '스마트계약'·관리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제공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