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이 현실화 되는 가운데 6월 지방선거 전후로 정치지형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원내 3당에서 4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양당의 통합에 시동이 걸리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의석수가 변화하고 있다. 양당의 통합으로 민주당과 한국당도 정계개편에 동참할 여지가 만들어진 것이다.

지난 18일 양당의 통합을 주도하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통합선언으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열차는 출발했다.

이에 반발해 국민의당 내 통합반대파가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상황이다.

통합반대파는 앞으로 2주일 이내에 창당준비위원회 출범, 전국 5개 시·도당 창당대회 등을 거쳐 2월6일까지 중앙당 창당 대회를 마무리짓겠다는 목표다.

이는 개혁신당 창당과 관련된 마지막 법적 절차가 2월6일 마무리된다는 뜻이다. 현행 법은 중앙당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됐을 때 정당이 성립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앞서 개혁신당파는 지난 14일 창당추진위원회를 만들고 산하에 창당기획단, 대변인실과 5개 분과위원회, 3개 특별위원회을 마련했다.

특히 국민의당 중립파는 여전히 중재 노력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안철수 대표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와 함께 통합선언을 하는 등 통합 강행 수순을 밟고 있어 중재 카드는 무용지물인 상황이 됐다.

게다가 통합 반대파의 신당 창당 움직임에 대해 안 대표가 "심각한 해당 행위를 넘어 당을 와해시키는 행동으로 엄중 경고한다"라고 직격탄을 날려 이제 중재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로 인해 국민의당 분당은 기정사실화 되면서 원내 3당에서 4당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 졌다.

야당발 정치개편으로 인해 민주당과 한국당 개편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여당인 민주당은 121석, 제1야당인 한국당은 118석으로 양당의 의석수 차이는 고작 3석 차이로 줄었다.

게다가 민주당에선 의원직을 던지고 광역단체장 선거에 나서려는 인사들이 상당수 있다. 이들은 당내 경선까지는 의원직을 유지해도 되지만 본선거에 나서기 위해선 선거일 30일 전인 5월14일까지는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

따라서 원내 1당과 2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위치가 역전될 상황에 놓이게 됐다.

1당이 되면 국회의장을 차지할 수 있다. 과거보다 직권상정 요건이 까다로워졌지만 본회의 개의권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회 운영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지원해야 하는 민주당의 입장에선 국회의장은 결코 빼앗길 수 없는 자리다.

때마침 민주당과 한국당이 정계개편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민주당과 정서적으로 가까운 국민의당의 통합 반대파가 신당 창당에 나서는 등 정치지형이 요동치고 있다. 따라서 민주당은 국민의당에서 이탈한 호남권 의원들을 겨냥, 정계개편을 추진할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 국회 본회장 모습./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