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정지지율이 취임 후 첫 50%대로 하락해 평창동계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 논란과 가상화폐 규제 논란들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주 주간집계 대비 6.2%p 내린 59.8%(부정평가 35.6%)를 기록, 2주째 오차범위를 넘는 큰 폭으로 하락하며 취임 후 처음으로 50%대로 하락했다.

리얼미터가 tbs의 의뢰로 지난 22~24일 전국 성인 1509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 ±2.5%포인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잘한다'고 평가한 응답자는 지난주 주간집계보다 6.2%포인트(p) 내린 59.8%로 집계됐다.

일별로 보면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은 지난 19일(금요일) 64.4%에서 한국당의 '평양올림픽' 공세 속에 북한의 현송월 삼지연 관현악단장과 관련한 부정적 보도가 확대된 22일(월요일) 60.8%로 내렸다.

'평창올림픽은 평양올림픽 아닌 평화올림픽'이라는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의 입장문 발표가 나온 23일(화요일)에도 59.9%로 하락해 조사일 기준으로 8일 연속 내렸다.

다만 북한의 '2·8 건군절' 열병식 논란이 확산된 가운데 문 대통령이 참모회의에서 '평창올림픽의 초당적 협력요청' 발언을 하는 등 청와대가 나흘 연속 '평창올림픽 협조 요청' 메시지를 발표한 24일(수요일)에는 60.3%로 소폭 반등해 하락세가 멈췄다.

리얼미터는 "남북 단일팀 구성 등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둘러싼 그동안의 논란이 '현송월 점검단'과 2·8 건군절 열병식으로 번지면서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2주째 오차범위를 넘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한 야당 중진 의원은 25일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과거의 남북대화를 지지하던 국민들의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북핵 안보위기에서 문재인 정부가 너무 나이브하게 대화에만 매달리고 있는 것이 아니냐 국민들의 민심이 반영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 의원은 이어 “물론 평창올림픽이 잘되기 위해선 북한도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에 대한 과잉 의전이나 갑작스러운 남북 단일팀 구성 등은 너무 잘못된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도 과거 대화로만 남북대화·북핵 문제를 해결 한다는 철학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국정지지율이 지난주 주간집계 대비 6.2%p 내린 59.8%(부정평가 35.6%)를 기록, 2주째 오차범위를 넘는 큰 폭으로 하락하며 취임 후 처음으로 50%대로 하락했다./사진=리얼미터


특히 이번 지지율 하락에는 문재인 정부의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거래소 폐지를 선언도 한몫했다.

정부가 내놓은 규제안은 명확하지 못해 실효성에 의문도 제기된다. 정부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아 시장에 혼선만 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8일 최종규 금융위원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가상화폐 거래소 등 관련 규제 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최 위원장은 “암호화폐(가상화폐)는 사기와 유사수신, 자금세탁 등 불법에 이용되기도 한다”며 “거래소 폐쇄 등 모든 가능한 대처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방침을 전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도 지난 11일 “거래소 폐지가 목표며 부처 간 이견은 없다”는 발언을 한 바 있다.

그러나 하루 만에 청와대와 금융위는 “폐쇄 관련 규제는 논의 중”이라고 전혀 다른 입장을 내놓았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24일 가상화폐 대책과 관련해서 “그동안 여러 번 대책을 발표했는데 당분간 새로운 것을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부처 차관급들이 정기적으로 계속 논의를 하고 있다”고 모호한 답을 내놓다.

정부의 갈팡질팡 대책으로 인해 가상화폐는 지난 8일부터 급락하며 문재인 정부의 대한 투자자들의 불만은 곳곳에서 터져나왔다. 이들의 불만이 곧 지지율로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