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병화 기자] 대림산업이 태국 최대 석유화학회사와 손잡고 미국에 대규모 석유화학단지 개발 사업에 나선다.

대림산업은 태국 PTT글로벌케미칼의 미국 자회사(PTTGC 어메리카)와 공동으로 미국 내 석유화학단지 개발을 추진하는 내용의 투자약정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대림산업과 PTT 글로벌 케미칼은 에탄을 분해해 에틸렌을 생산하는 에탄분해공장(ECC)과 이를 활용해 폴리에틸렌을 생산하는 공장을 건설해 공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올해 말까지 최종 투자의사결정을 목표로 공동으로 사업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투자규모와 지분율 등 세부 내용을 확정하게 된다.

석유화학단지 개발이 마무리되면 대림산업은 풍부한 내수시장과 저렴한 원료수급이 가능한 미국에서 원가경쟁력이 뛰어난 석유화학제품 생산기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나프타에서 에틸렌을 생산하는 한국과 에탄을 기반으로 에틸렌을 생산하는 미국 석유화학단지를 동시에 운영하는 사업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된다. 

   
▲ 대림산업이 태국 PTT 글로벌 케미칼과 공동으로 사업개발을 추진하는 미국 석유화학단지 위치도/자료=대림산업


석유화학단지는 미국 오하이오주에 들어설 예정이다. 이곳은 미국의 대표적인 셰일가스 생산지역으로 에틸렌의 원재료인 에탄을 저렴하게 조달할 수 있다. 더불어 미국 폴리에틸렌 내수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동부지역 인근에 있어 물류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대림산업은 사업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올해 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며, 최종 상업운전을 시작하기까지는 약 4~5년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예상 생산규모는 에틸렌과 폴리에틸렌 제품 연간 150만톤규모이다.

미국 석유화학단지가 완성되면 대림산업은 한국의 YNCC 공장을 포함해 총 345만톤의 에틸렌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대림산업은 미국 석유화학공장을 기반으로 유럽과 북·남미 시장 공략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