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달부터 54일간 안전실태를 점검하는 국가안전대진단에 대해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실명제로 시행해 책임도 뒤따르게 하겠다"고 2일 밝혔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오전8시 전국 16개 시도지사 및 226개 시군구 자치단체장들과 화상으로 연결해 '국가안전대진단 추진방향'에 대한 영상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행정안전부가 총괄하는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지자체-민간 전문가들이 각 안전실태를 집중 점검하는 예방 활동으로, 지난 2015년부터 해왔고 올해는 이달 5일부터 3월30일까지 54일간 이어진다.

행안부·복지부·고용부·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국무조정실장과 소방청장, 경찰청장도 참석한 영상회의에서 이 총리는 "안전문제로 화상회의를 갖는 것은 지난해 12월22일 제천화재 후 한 달만"이라며 "이런 회의를 자주 갖는 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이 총리는 이날 "현장에서 점검한 사람과 그 사람을 감독한 사람 등 최소한 2명의 이름을 넣는 진단을 시행할 것"이라며 "안전대진단 실명제에는 당연히 책임도 뒤따르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총리는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 최대한 진단결과를 공개할 것"이라며 "민간시설 소유자들의 경우 만약 보유시설이 안전하지 않다면 재산상 불이익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총리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평가 방식을 개발해 지자체별 안전도 평가제를 시행하도록 하겠다"며 "이런 문제는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하지 않고는 효과를 낼 수 없다"고 지적했다.

   
▲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달부터 54일간 안전실태를 점검하는 국가안전대진단에 대해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실명제로 시행해 책임도 뒤따르게 하겠다"고 2일 밝혔다./자료사진=국무총리실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