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사 선거에 새로운 도전
[미디어펜=정광성 기자]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은 2일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충남지사직에 도전하기 위해 청와대를 떠났다. 

문재인 정부의 첫 대변인으로 발탁된 후 8개월 동안 문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주요 국정과제를 대외에 알려온 소임을 마무리하고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충남으로 돌아가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하는 것이다.

박 전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가진 고별 브리핑에서 "제가 8개월 전 이 자리에 섰을 때 '대변인의 말이 청와대의 품격'이라고 말씀을 드렸다"면서 "'말을 잘한다는 것은 잘 듣는다는 것이며 기자 여러분들의 전화, 말을 국민의 목소리로 듣겠다'고도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또 청와대의 말을 일방적으로 전하는 것만이 아니라 국회, 야당의 말씀을 잘 듣겠다고 그렇게 약속을 했다. 이 모든 약속을 얼마나 지켰는지 지금 떠나는 마당에 죄송한 마음도 들고 그렇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 전 대변인은 "저는 떠나지만 청와대에서 느낀 제 경험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 작은 보탬이라도 되도록, 제가 어디 있든 정성을 다해 살아가겠다"고 말하고 "안녕히 계십쇼"라고 인사했다.

박 전 대변인은 브리핑에 앞서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저는 오늘 문재인 정부의 초대 대변인 소임을 마치고 청와대를 나선다"면서 "'국민중심 국민소통', 그리고 '살기 좋은 충남'청와대 문턱을 넘어서며 다시 한번 되새기겠다"며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특히 박 전 대변인은 지난해 5월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초대 대변인으로 임명됐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안희정 충남지사 캠프의 대변인으로 활약하며 '안희정의 입' 역할을 했던 그는 청와대 대변인으로 발탁되면서 '문 대통령의 입'이 됐다.

문 대통령과 대선후보 자리를 놓고 경쟁한 안 지사 측 인물이 대변인으로 기용돼 정치권은 대통합·대탕평 의지를 강조한 인사라고 해석했지만 박 전 대변인은 '누구의 사람'인지를 떠나 주어진 임무를 충실히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모습./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