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평창동계올림픽이 시작되는 오는 9일 평창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김의겸 청와대 신임 대변인은 2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이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앞뒤로 일주일 간 총 14명의 정상급 인사와 릴레이 접견·회담을 이어간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대변의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6일 청와대에서 케르스티 칼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다음 날인 7일에는 줄리 파예트 캐나다 총독 및 달리아 그리바우스카이테 리투아니아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다.

   
▲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8일에는 청와대에서 알랭 바르세 스위스 대통령,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과 오찬을 하며 연쇄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이어 한정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을 만나고,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접견한 뒤 만찬까지 함께할 계획이다.

평창올림픽 개회식이 열리는 9일에는 강릉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오찬회담을 한다. 이후 평창으로 자리를 옮겨 아베 총리,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각각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13일에는 청와대에서 라이몬즈 베요니스 라트비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15일에는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김 대변인은 “이러한 본격 정상회담 일정에 앞서 문 대통령은 오는 5일 강릉아트센터에서 예정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 개회식에 참석해 평화올림픽으로써의 평창올림픽 성공을 위한 IOC의 전폭적 지지를 당부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