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측에서 총 4억원 규모 불법자금 수수 혐의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검찰이 다음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구속기소한다.

3일 검찰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김 전 기획관을 오는 5일경 구속기소 할 예정이다.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김 전 기획관은 지난달 17일 구속됐으며, 구속 만기는 5일이다.

재무를 비롯해 청와대 살림을 총괄하는 총무기획관으로 재직하던 김 전 기획관은 지난 2008년 5월경 부하직원을 통해 청와대 인근 주차장에서 국정원 예산 담당관으로부터 2억원 가량의 현금이 든 쇼핑백을 받는 등 국정원 측으로부터 총 4억원의 불법자금 수수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을 받고 있다.

김 전 기획관은 구속 이전까지는 수수 사실을 부인했으나, 이후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과의 돈 거래 및 이 전 대통령에게 이를 보고했다는 식으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는 김 전 기획관을 비롯한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국정원 특활비 의혹과 관련, 이 전 대통령 관여 정황을 가늠하게 하는 진술을 하는 등 이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민간인 사찰 의혹 폭로를 막기 위한 자금 전달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도 이날 구속기소할 방침이다.

검찰은 그가 국정원에서 받은 관봉(띠로 묶은 신권) 5000만원을 장석명 전 공직기관 비서관에게 전달했으며, 이는 류충렬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을 거쳐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실 주무관에게 전달된 것으로 보고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