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 대법원 간 대립 심화…15일간 비상사태 선포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미국 국무부가 15일간의 비상사태를 선포한 몰디브 정부에게 비판의 화살을 날렸다.

5일(현지시간) 에 따르면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몰디브의 비상사태는 정부가 테러 용의자들을 체포·구금할 수 있는 권한을 허용하는 동시에 국민의 집회·시위·이동의 자유를 규제하는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13년 대선 이후, 마우문 압둘 가윰 전 몰디브 대통령이 정부와 소원해졌으며, 주요 야권 정치인들이 수감·추방됐다"면서 "미국은 이러한 상황을 매우 실망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압둘라 야민 대통령과 정부군 및 경찰에 법치주의를 수호하고 헌법상 권리를 회복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몰디브 정부가 대통령과 대법원의 대립이 심화되자 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체포·수색·자산 압수·집회 등을 규제할 수 있게 됐다.

야권 의원인 마메드 마루프 측에 따르면 정부군은 비상사태가 선포 되자마자 대법원 건물에 강제로 진입했으나, 재판관들은 이미 피신했고 가윰 전 대통령이 뇌물수수 및 정부 전복 기도 혐의로 체포됐다.

지난 2015년 테러방지법 위반혐의로 체포돼 복역한 뒤 영국으로 망명 중인 모하메드 나시드 전 대통령 역시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의 비상사태 선언은 위헌이고 불법"이라면서 국민들에게 정부의 위법적 명령을 따르지 말라고 주문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