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에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8일 평창동계올림픽 미국 고위급대표단 단장으로 방한 중인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접견하고, 만찬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펜스 부통령에게 “무엇보다 미국의 확고한 원칙과 긴밀한 한미공조가 북한을 남북대화와 평창올림픽 참가로 이끌어 내는데 크게 기여했다”며 “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북한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부통령께서 이번에 고위급 대표단을 이끌고 평창 올림픽을 축하해 주기 위해 방한해 주신 것은 우리 한국민에게 매우 각별한 의미를 가진다”며 “이번 미국 대표단의 방한은 작년 11월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방한에 이어 다시 한 번 굳건한 한미동맹과 양국 국민간 연대를 대내외에 각인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오늘 트럼프 대통령이 두 차례에 걸쳐 평창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하는, 아주 좋은 트윗을 올려주셨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평창올림픽은 제가 취임한 이후에 처음 주최하는 정상급 다자외교 무대이기도 하다. 미·일·중 고위 인사들이 자리를 함께하게 돼 매우 뜻깊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한미간의 빈틈없는 공조이며, 지금 이 순간이 그런 공조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펜스 부통령은 “제가 미국 부통령으로서 한국에 온 것이 두 번째 방문이다. 청와대에 와서 대통령을 뵙는 것은 처음이라 굉장히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트럼프 대통령도 말했지만 이것은 바로 양국이 강력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증거가 된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두 분 사이의 강력한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오셨을 때 말씀하셨다시피 한국은 자유를 그 어떤 나라보다 잘 표상하는 나라이다. 자유로운 한국 국민들이 번영을 일구어내고 안보를 만들어냈다”면서 “제가 오늘 이 자리에서 온 이유는 방금 문 대통령이 말씀하신 이유와 동일하다. 한미 양국 국민 간 가지고 있는 강력하면서도 절대 깨뜨릴 수 없는 결속력을 다시 한 번 다지기 위해 온 것”이라과 강조했다.
 
펜스 부통령은 또 “지난 70년 가까이 양국은 함께 인도·태평양 지역의 두 국가의 국민을 위해 평화, 번영, 안보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우리가 사실 양국간 논의해야 할 문제가 굉장히 많이 있다. 문 대통령이 이미 트럼프 대통령과 많은 문제를 다뤘고, 그 안에는 경제 관계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한반도의 비핵화라는 우리의 공동의 목표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펜스 부통령은 “미국은 북한이 영구적으로, 돌이킬 수 없는 방법으로 북한 핵무기뿐 아니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그날까지 미국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압박을 앞으로 계속해서 한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며 “한국의 국민들과 대통령께 다시 한 번 확실히 말씀드리고 싶다. 미국의 이런 결의는 결코 흔들리지 않을 것이고, 동맹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역내 동맹뿐 아니라 한국 국민에 대한 우리의 의지는 절대 흔들리지 않는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