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최근 주택연금의 가입자수가 증가하고 있으나, 가입자는 수도권에 편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편중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주택가격 안정화와 가입자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주택연금 제공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지역별 주택연금 가입 비중과 평균 주택가격/그래프=보험연구원


10일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주택연금 신규가입자 수는 1만386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주택연금 상품 출시 년도인 2007년 515명 대비 약 20배가 넘는 수준이다.

그러나 가입자가 지나치게 수도권에 편중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11월말 기준 수도권 가입자 수는 3만4792명으로 비수도권 1만4112명에 비해 약 2.5배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수도권 가입자 비중이 70%를 상회한다.

서울과 경기의 경우엔 가입자 비중이 30%를 넘어섰다. 반면 제주, 전남, 세종 등은 가입자 비중이 채 1%도 안되는 수준이다.

이렇듯 주택연금 가입자가 수도권에 편중되는 이유는 수도권의 주택가격이 비수도권의 주택가격보다 높아 더 많은 월 지급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일례로 서울의 경우 평균 주택가격이 4억원에 가까운 반면, 전남의 경우 1억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서울의 경우 평균 월 지급금이 129만원인 반면, 전남의 경우 45만원으로 수도권의 3분의 1수준에 불과하다.

주택가격이 낮은 지방의 경우엔 연금액으로 노후생활을 충당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인 것이다.

실제 서울과 경기지역에선 주택연금 평균 지급금이 100만원 이상이지만, 강원, 전북, 전남 등의 경우 50만원 내외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수도권에 있는 가구는 가격산정이 용이한 아파트에 거주하는 비중이 높고, 보유주택에 대한 비상속 의향도 상대적으로 높아 주택연금의 가입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김미화 보험연구원 연구원은 지방도시 노인들에 대한 노후소득 보장 강화와 주택가격 안정, 지역별 가입자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주택연금 제공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원은 "거주주택의 가격이 낮아 만족할만한 수준의 월 지급금을 받을 수 없는 지방도시 저소득 노인들에 대한 노후소득 보장 강화 방안이 강구돼야한다"며 "향후 주택 가격에 대한 기대는 주택연금 가입에 영향을 미치므로 안정적인 주택연금 제도 운영을 위해 지역별 주택가격 안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