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인터넷 개인방송을 포함한 1인 미디어의 차별적‧혐오적 표현을 막기 위한 자율규제 가이드라인이 마련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가 작년 9월 구성한 민관 합동 '성평등 문화 확산 태스크포스'(단장 김현미)는 20일 지난 6개월간의 활동을 마무리하면서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10대 과제’를 발표했다. 

이날 태스크포스는 특히 ‘성평등 교육’과 ‘성평등한 미디어 환경 조성’에 중점을 둔 실행 과제를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일단 미디어 부문에서 1인 미디어 제작자와 이용자를 대상으로 성차별적 표현이나 혐오적 표현을 막을 수 있는 자율규제 가이드라인이 마련된다.

여가부 측은 “최근 인터넷 개인방송을 비롯한 1인 미디어를 통해 혐오적 표현이 생성·소비되고 있지만, 온라인 사업체들이 마련한 자율규제에는 성평등 개념이 부재해 이를 막을 수 있는 장치가 없다”면서 “법적 규제는 과잉규제 논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율규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올해 안에 보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과제에는 드라마, 광고, 오락 프로그램 등에서 여성의 외모와 신체, 여성성 등에 대한 고정적 이미지를 만들어 내거나 외모를 차별·비하하는 언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성형·외모 등과 관련한 미디어 제작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교육 부문에서는 학교 교과목의 성평등 내용을 강화하고 교과서 내 성차별적 내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방안, 성평등 교육을 위한 표준 매뉴얼과 콘텐츠를 개발해 확산시키는 방안, 예비교사의 성평등 의식을 높이기 위해 교대와 사범대학 교육과정에 성평등 교육을 필수 과정으로 포함하는 방안,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성평등 교육을 실시하는 방안, 경찰대 학생 등 예비 국가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성평등 교육을 하는 등 성평등 교육을 보편화하는 방안 등이 들어갔다.

여가부는 이번에 발표된 10대 실행과제에 대해 향후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