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적인 비자금 조성·매각대금 150억 용처 수사 집중…돈 흐름 추적하는 검찰
[미디어펜=김규태 기자]검찰이 다스(DAS) 실소유주가 누구냐는 실마리를 하나씩 풀어가고 있어 이명박 전 대통령 혐의에 관한 의혹 규명에 점차 다가서고 있다.

법조계는 다스 경영진의 조직적인 비자금 조성과 도곡동 땅 매각대금 150억 원 용처에 대한 수사 성과가 관건이라고 보고 있는데, 검찰은 이에 대한 퍼즐맞추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21일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인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의 구속영장에 이 전 대통령을 다스와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라고 적시한 것으로 알려져, 이 전 대통령을 다스의 실제 주인이라고 구체적으로 처음 규정했다.

또한 도곡동 땅 매각대금 150억 원에 대해 검찰은 이중 65억 원의 용처를 규명한 것으로 전해져 의혹의 실체에 더욱 다가선 상황이다.

앞서 검찰은 이상은 다스 회장의 몫인 150억원 중 40억 원에 달하는 돈이 이 전 대통령이 퇴임하기 전 논현동 사저 공사비로 들어갔고, 10억 원은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가 이상은 회장 명의의 통장을 사용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어 검찰은 이병모 국장이 2002년 7월부터 2007년 7월까지 매달 1000만∼3000만원씩, 총 15억 원에 달하는 현금을 인출해간 것에 주목하고 돈의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

영포빌딩에서 검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이 전 대통령 차명 의심 재산 관리자료 또한 혐의를 입증하기에 유용한 증거로 쓰이고 있다.

검찰은 재산 관리자료에서 2007년 대선 선거캠프 급여를 비롯해 이 전 대통령 외곽조직이던 안국포럼 유지비로 4억 원이 사용된 내역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 검찰이 다스(DAS) 실소유주가 누구냐는 실마리를 하나씩 풀어가고 있어 이명박 전 대통령 혐의에 관한 의혹 규명에 점차 다가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뿐 아니다. 이 전 대통령 최측근으로 꼽히던 강경호 현 다스 사장이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다스 사장으로 취임했다"며 "여러 정황상 다스는 이 전 대통령 것으로 생각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경호 사장은 또한 다스 경영에 대해 "취임한 후에도 실권이 없었고 인사 결정권 등 주요사안은 이 전 대통령 아들인 시형씨가 쥐고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법조계는 도곡동 땅 실소유주를 밝히면 다스에서 BBK로 이어지는 직권남용 등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혐의 의혹과 그 배경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다스를 둘러싼 증거자료와 이에 대한 실제 돈의 흐름, 측근들의 진술을 확인해 이 전 대통령 혐의를 다질 전망이다.

법조계는 혐의를 다진 검찰이 시형씨와 친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에 대해 보강수사를 마친 후, 이 전 대통령 소환 시기를 다음달 초로 잡을 것으로 관측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