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평창동계올림픽이 25일 막을 내리는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검찰은 다음 달 초로 예상되는 이 전 대통령 소환을 앞두고 막바지 수사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 2부와 첨단범죄수사부는 현재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BBK 투자금 반환 관련 국가기관 동원 및 삼성 뇌물수수 의혹 △다스 비자금 등 차명재산 비리 의혹 등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의혹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 한 상태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측이 직·간접적으로 받은 국정원 특수활동비는 총 17억5000만원 가량인 것으로 추정된다. 

검찰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4억원, 김희중 전 청와대 1부속실장이 1억원, 김진모 전 민정1비서관이 5000만원, 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이 10억원의 국정원 특활비를 각각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5일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을 국정원 자금 4억원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구속기소하며 이 전 대통령을 ‘주범’이라고 거의 확정지은 상태다.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에 대해서도 이 전 대통령이 실 소유주라고 결론을 내렸다. 

법조계는 검찰이 3월 초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한 뒤 중순 정도에 수사를 최종 마무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