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가 세월호 사고 발생 보고시각을 조작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6일 검찰에 출석했고, 군 사이버사령부 정치 개입을 국방부가 수사하는 과정에서 사건 축소 은폐를 지시한 의혹에 대해 검찰은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을 내일 소환해 재조사한다.

세월호 보고조작 사건을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26일 오전 김장수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오전 9시25분경 청사 앞에 도착한 김 전 실장은 '세월호 보고조작에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냐'고 묻자 "그런 지시를 어떻게 합니까"라고 반문했다.

김 전 실장은 이어 "검찰이 묻는 내용에 성실히 답변하겠다. 검찰 조사에서 다 밝혀질 것"이라며 "(세월호 사고에 )희생되신 분들, 실종되신 분들 애도를 표하고 유가족이나 가족 친지들께 위로의 말씀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신인호 전 위기관리센터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던 검찰은 김 전 실장이 박 전 대통령에게 최초로 보낸 세월호 사고보고서의 보고시각을 사후 수정한 의혹과 함께, 대통령 훈령 318호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에서 특정내용을 임의로 삭제한 의혹에 관여했는지도 추궁할 방침이다.

앞서 문재인 정부 청와대는 지난해 10월 김 전 실장과 김관진 전 장관, 신 전 센터장 등을 허위공문서 작성 및 공용문서 훼손,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검찰은 김 전 실장 조사를 마친 후 구속영장 청구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 검찰은 26~27일 박근혜 정부 당시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한 조사를 마친 후,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김관진 전 장관은 박근혜 정부 2013∼2014년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개입 의혹을 국방부가 수사하는 과정에서 사건 은폐를 지시한 의혹과 관련해 당시 군 지휘책임자였던 국방부 장관으로서 직권남용 혐의를 받고 있다.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이에 대해 김 전 장관에게 27일 오전9시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앞서 김 전 장관은 사이버사령부 댓글 공작에 관여한 혐의로 지난해 11월11일 구속됐다가 법원의 구속적부심사를 받아 11월 22일 풀려났었다.

이날 검찰의 재소환 통보로 김 전 장관은 석방 3개월 만에 다시 수사 받는 처지가 됐다.

지난 23일 김 전 장관 주거지를 압수수색해 증거 확보에 나선 검찰은 당시 사이버사 의혹 수사를 총괄한 백낙종 전 조사본부장(예비역 소장·구속)에게서 "김 전 장관이 사이버사 수사방향을 직접 지시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국가위기관리 기본지침' 내용 임시삭제에 관여한 의혹도 받고 있는 김 전 장관에 대해 검찰은 구속영장을 새로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