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선 증발가스 재액화 실증설비 구축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안전승인 획득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현대중공업이 LNG선과 관련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발주 증가가 예상돼 수주 경쟁력을 높이려는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LNG선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100% 재액화하는 '혼합냉매 완전재액화(SMR; Single Mixed Refrigerant)' 실증설비를 울산 본사에 구축해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안전승인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SMR은 영국의 가스처리엔지니어링 업체인 LGE(Liquid Gas Equipment) 사와 공동 개발한 기술이다. 세계 최초로 혼합냉매를 이용해 LNG 운반선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100% 재액화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 시스템으로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6년 선보인 단일냉매를 이용한 완전재액화시스템에 비해 에너지효율을 최대 40%까지 높인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운항 중 발생하는 LNG 자연기화율(BOR; Boil Off Rate)을 기존 LNG부분재액화시스템을 사용했을 때보다 세 배가량 낮춘 거의 제로수준(0.017%)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그리스 및 러시아 선사로부터 수주한 4척의 LNG운반선에 이 시스템을 탑재할 예정이다.

이번에 구축한 실증설비를 통해 운항시와 같은 조건으로 각종 테스트를 진행하고 그 결과로 도출된 데이터를 실제 선박에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이번 개발 등으로 선주사들에게 최적화된 LNG선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대규모 LNG선 추가 수주 계약이 기대되는 만큼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