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를 통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언급,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고 말한 것에 대해 일본 정부가 즉각 ‘유감’을 표하고 반발했다.  
 
문 대통령은 1일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범죄 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은 인류 보편의 양심으로 역사의 진실과 정의를 마주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일본이 고통을 가한 이웃 나라들과 진정으로 화해하고 평화공존과 번영의 길을 함께 걸어가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기념사가 발표되자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즉각 정례 기자회견에서 “2015년 한일 합의에서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했다”며 “문 대통령의 발언은 한일합의에 반하는 것으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극히 유감”이라며 “곧바로 외교루트를 통해 우리의 입장을 전달하고 강하게 항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주일 한국대사관의 차석공사에게 항의했고, 주한 일본대사관의 공사가 한국 외교부의 동북아국장에게 항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발언에 일본 정부의 인정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면서 위안부 문제를 둘러싸고 한일간 외교적 갈등이 격화될 전망이다.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열린 제99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