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국회 190여개 민생법안 통과…선거구 획정은 불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갈등으로 얼룩진 2월 임시국회를 마무리 지으면서 여야는 본격적인 6.13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했다. 

지난 28일 종료된 2월 임시국회에서 여야는 근로기준법 개정안·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가축분뇨법 개정안 등 78건의 법안들을 일괄처리했다.

앞서 여야는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2월 임시국회를 열었으나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의 강원랜드 수사 외압 의혹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방남 갈등으로 극심한 대립 국면을 이뤘다.

먼저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법사위 의원이 자유한구당 소속 권선동 위원장의 사퇴를 주장하며 법사위를 보이콧했고, 이에 반발한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도 국회 일정을 거부하면서 2월 국회는 정지됐다.

이에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3당 원내대표 회동 자리에서 유감을 표명하고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이를 받아들임으로 다시 정상화ㅈ 되는 듯 보였다.

그러나 여야 갈등은 천안함 폭침사건의 주범으로 꼽히는 김영철 부위원장 방남에 한국당 의원들은 장외 투쟁에 나섰고, 국회는 또 다시 고성과 파행으로 얼룩졌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법안 처리를 마친 뒤 김 부위원장 방남 관련 긴급 현안질의를 실시하기로 합의하면서 우여곡절 끝에 민생법안들이 본회의 문턱을 넘었다.

마지막 날을 포함해 2월 임시국회에서 약 190여개 법안이 통과됐지만, 반드시 필요한 선거구 획정을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결국 2월 국회 내 처리가 무산됐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오는 5일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어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하기로 했지만, 갈등으로 민생법안 처리가 소홀해졌다는 비판은 면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오는 6월 지방선거 대비에 더욱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지지율 고공행진을 이어오고 있는 민주당은 옥석 가르기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지방선거준비기획단에서 시행 세칙 등을 정하는 것에 이어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와 등을 통해 후보 검증도 진행 중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과열양상을 대비한 조기경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국당 역시 공천관리위원회를 통해 공천 일정을 확정하며 본격적인 선거 대비에 나섰다. 또 당 정책위의장을 중심으로 지역 맞춤형 공약 개발을 위한 '공약개발단'을 운영해 정책 선거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일부터 시·도의원, 구·시의원과 기초지자체장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을 받아 정치권의 선거 분위기는 더욱 달아오를 예정이다.

   
▲ 국회의사당 본회의장./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