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미국 국무부가 2일(현지시간) 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을 암살하는 데에 화학무기인 VX를 써서 공격한 것으로 공식적인 결론을 냈다.

AP 통신을 인용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이날 연방관보에 생화학무기 통제 및 생화학전 철폐법에 따른 '북한의 화학무기 사용에 관한 결정'을 5일 게시하겠다고 예고했고, 여기서 언급된 '북한의 화학무기 사용' 행위는 지난해 2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발생한 김정남 암살사건을 일컫는 것으로 알려졌다.

AP 통신은 1991년 제정된 관련 철폐법에 따라 미국의 대외원조와 무기판매 및 금융지원 등을 금지하고 있다고 전했으나, 북한이 해당 제재를 이미 받고 있어 실질적인 제재 추가 효과가 없고 낙인을 찍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김정남 VX 암살사건과 관련해 지난 1월 "미국은 북한이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점을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미 국방부는 이에 대해 "북한이 신경, 물집, 질식성 물질을 생성하는 화학무기 개발 프로그램을 장기간 운영해 왔다"며 "대포에 실거나 탄도미사일에 장착할 수 있는 화학무기를 다량 보유하고 있을 것"이라고 관측해왔다.

   
▲ 미국 국무부가 2일(현지시간) 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을 암살하는 데에 화학무기인 VX를 써서 공격한 것으로 공식적인 결론을 냈다./자료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