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검찰은 사학재단을 통해 19억 원 불법 자금을 수수해 돈세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홍문종(62·의정부을)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해 다음주 소환해 조사한다고 알려졌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사건을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다음주 홍문종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관련 의혹 전반에 관한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검찰은 홍 의원이 2012년 당시 이사장으로 있던 사학재단 경민학원이 서화 구입비 명목으로 19억 원을 기부받은 후 홍 의원 측근인 친박연대 출신 김모씨의 서화를 구입했다고 파악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김씨는 검찰에게 서화 대금 명목으로 받은 자금 대부분을 홍 의원에게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박근혜 정부 당시 여당 사무총장을 지내기도 했던 홍 의원이 서화 구입 명목으로 꾸며 돈세탁을 했다고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홍 의원은 이번 불법자금 수수 의혹에 대해 "2012년 대선 및 2014년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어떠한 불법 정치자금도 받은 적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검찰은 현재 경민학원 등 사학 운영비리 전반에 대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검찰은 사학재단을 통해 19억 원 불법 자금을 수수해 돈세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홍문종(62·의정부을)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해 다음주 소환해 조사한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