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대북 제재를 위반한 선박과 선박회사, 개인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블랙리스트(제재 명단)에 올리려는 미국의 계획이 중국의 입장 표명 지연으로 차질을 빚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은 복수의 외교관을 인용해 이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미국은 지난달 23일 "원유와 석탄을 얻으려는 북한의 불법 해상 밀수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며 선박 33척과 선박회사 27곳, 대만 남성 1명을 블랙리스트로 지정해달라고 유엔 안보리에 요청했다.

안보리 제재 결정은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상임이사국이 만장일치로 찬성해야 이뤄진다. 하지만 중국은 미국의 요청을 보류해 놓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이유도 밝히지 않고 있다.

로이터는 보류 결정은 해제될 수 있으며, 안보리 이사국이 추가 정보를 필요로 할 경우 사용 가능한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블랙리스트 지정 요청을 영구적으로 차단시키고자 할 때 보류 결정이 사용되기도 한다.

만일 미국의 블랙리스트 지정 요청이 통과되면 북한 선박 19척을 포함한 선박 33척은 국제항에 입항할 수 없으며, 선박회사 27곳과 대만 남성 1명은 자산 동결 대상이 된다.

앞서 미국은 안보리에 제재를 요청하면서 북한 관련 무역회사 27곳, 선박 28척, 개인 1명을 단독 제재했다. 이는 미국의 단독 대북제재로 역대 최대 규모다. 당시 중국은 미국의 사상 최대 대북제재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