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미국 백악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식 발표한 수입산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 부과' 방침에 대해 "예외는 따로 없지만 사례별 상황에 따라 면제를 주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2일(현지시간) 밝혔다.

AFP통신 보도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미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이 '제외 대상 없는 전면적인 관세가 될 것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며 "이번 관세 부과 방침에 어떠한 나라도 예외를 적용받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그는 "사례별로 발생하는 특정 상황에 따라 가능성 있는 면제를 주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미국 정부가 수입산 알루미늄에 10%, 철강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을 밝히자, 유럽연합(EU)가 미국산 철강 및 농산물을 비롯해 리바이스·할리 데이비슨·버번 위스키 등 미국의 대표적 브랜드에 대해 동일한 수준의 보복 관세를 부과하는 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미 상무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9월까지 미국으로의 철강 최대 수출국은 물량 기준으로 캐나다, 브라질, 한국, 멕시코, 러시아, 터키, 일본, 대만, 독일, 인도 순이었다.

대미 철강 수출국 1위인 캐나다는 트럼프 정부의 관세 폭탄 조치에 대해 "어떠한 제재를 취할지 검토하고 있다"면서 반격 가능성을 시사했다.

   
▲ 미국 백악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표한 수입산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 부과' 방침에 대해 "예외는 따로 없지만 사례별 상황에 따라 면제를 주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사진=미국 백악관 홈페이지 제공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