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럽연합(EU)이 보복 관세 검토에 들어가자 유럽산 자동차에 세금을 부과하겠다며 맞불을 놓고 나섰다.

최근 트럼프 미 정부가 수입산 알루미늄에 10%, 철강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을 밝히자, EU는 미국산 철강 및 농산물을 비롯해 리바이스·할리 데이비슨·버번 위스키 등 미국의 대표적 브랜드에 대해 동일한 수준의 보복 관세를 부과하는 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트위터에 "EU가 미국 기업들에 대해 이미 엄청나게 높은 관세와 장벽을 더 높이면 미국도 거침없이 쏟아져 들어오는 유럽의 자동차에 대해 세금을 적용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그는 "그들은 미국산 자동차가 유럽에서 팔리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며 "이는 크나 큰 무역불균형"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로이터통신, BBC방송 및 블룸버그통신이 2일(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EU 무역 대표자들은 미국산 수입액 35억 달러(약 3조7905억 원)에 25%의 보복관세를 검토하고 나섰다.

EU는 2002년 당시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 수입산 철강에 대해 3년 기간의 세이프가드를 발동하자 버번 위스키와 오토바이에 대한 보복관세로 대응해 이듬해인 2003년 부시 대통령은 세이프가드를 철회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유럽산 자동차 세금 부과 맞불 등 미국과 EU와의 무역을 두고 전면전으로 치닫자, 이에 대해 워싱턴포스트(WP)는 "유럽 자동차 업계를 겨냥한 트럼프 대통령의 공격은 대부분 독일에 가하는 직접적인 위협"이라고 설명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럽연합(EU)이 보복 관세 검토에 들어가자 유럽산 자동차에 세금을 부과하겠다며 맞불을 놓고 나섰다./자료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