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트럼프 미 정부가 수입산 알루미늄에 10%, 철강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을 밝히면서 관세폭탄에 따른 무역 전면전 양상이 이어지자, 이에 대해 한국과 일본, 캐나다 등 미국의 동맹국들에게는 이를 면제해야 한다는 절충안이 제시됐다.

워싱턴포스트(WP)는 2일(현지시간) '트럼프의 끔찍한 무역 결정을 조금 덜 끔찍하게 만드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내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스스로 관세조치가 1주일간 최종이 아니라고 언급한 것은 수습책을 마련할 시간이 아직 남아 있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WP는 "트럼프 대통령의 '혼돈의 리더십'에서 장점이 있다면 이는 철회의 여지를 남긴다는 것"이라며 "그 요체는 캐나다와 일본, 한국, 독일과 같이 미국과 가까운 동맹국들을 신규 관세 부과 조치로부터 면제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WP는 "이들 나라들을 경제적으로 약화하고 외교적으로 소외시킨다면 국가 안보적 피해가 초래될 수 있다"며 "이들로부터 철강과 알루미늄을 수입한다고 해서 안보적 위험이 생길 일이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사설은 "수십 년간 구축된 미국과 유럽, 일본, 한국 간의 동맹과 상호호혜적 자유무역 질서가 트럼프 대통령의 변덕으로 상처를 받게 된 만큼, 제대로 대응해 이를 구출해야 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조치의 명분으로 내세운 국가안보 논리는 명백히 사실이 아니고 이로 인해 초래될 경제적 충격과 부작용이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국 백악관은 2일(현지시간) "예외는 따로 없지만 사례별 상황에 따라 면제를 주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AFP통신 보도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미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이 제외 대상 없는 전면적인 관세가 될 것을 분명히 했고 이번 관세 부과 방침에 어떠한 나라도 예외를 적용받지 않을 것"이라면서 "사례별로 발생하는 특정 상황에 따라 가능성 있는 면제를 주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전했다.

   
▲ 워싱턴포스트(WP)는 2일(현지시간) 사설을 내고, 한국 등 동맹국들에게 관세폭탄 조치를 면제해야 한다는 절충안을 제시했다./자료사진=연합뉴스


실제로 '관세 폭탄' 조치를 공식화한 트럼프 미 행정부에 대해 미국의 최대 무역적자국인 중국 보다는 캐나다와 한국 등에게 더 큰 타격이라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일(현지시간) "관세 부과가 트럼프 대통령이 기대하는 국가에게 큰 고통을 주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며 "높은 철강 관세를 지불하는 것은 중국이 아니라 캐나다, 브라질, 한국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WSJ이 이날 공개한 미국 상무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9월까지 미국으로의 철강 최대 수출국은 물량 기준으로 캐나다, 브라질, 한국, 멕시코, 러시아, 터키, 일본, 대만, 독일, 인도 순이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