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이하 펜타포트)이 정상급 록밴드들이 포함된 1차 라인업을 공개한 가운데 페스티벌의 유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장수 록페스티벌 '펜타포트'는 오는 8월 1일부터 3일까지 사흘간 인천 송도 달빛축제문화공원에서 개최된다.

   
▲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포스터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Pentaport Rock Festival)은 매년 여름 대한민국 인천에서 열리는 록 페스티벌이다.

이름은 인천광역시에서 90년대 후반부터 내세웠던 도시전략으로 내세웠던 용어인 '펜타포트'에서 따왔다.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은 한국의 록 음악가들은 물론 세계의 유명 뮤지션들도 참여하는 한국에서는 드문 대형 록 페스티벌으로 인천광역시의 후원을 받고 있다.

페스티벌의 기원이었던 지난 1999년 여름 트라이포트 락 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가 집중폭우로 중단된 후, 7년 만인 2006년 인천 송도 송도시민공원(대우자동차판매 부지)에서 재개됐다.

이후 2010년과 2011년에는 인천 백석동에 있는 세계최대 규모의 환경 생태 공원인 드림파크로 이전하여 개최했고 2012년에는 또 다시 장소를 옮겨 인천 오류동에 있는 일명 정서진이라고 불리는 경인아라뱃길 인천터미널에서 개최했다.

2013년부터는 송도신도시 내에 전용부지인 달빛축제공원에서 열렸다.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을 다녀간 세계적인 스타도 어마어마하다. 제이슨므라즈, 싸이, 헤드윅, 데블스 등 전 세계를 대표하는 록그룹이 출연한 바 있다.

한편 펜타포트 1차 라인업에는 카사비안, 수어사이덜 텐덴시즈, 더 호러스, 일본 거물 밴드 오렌지렌지가 발표됐다. 국내 팀으로는 크래쉬를 비롯해 피아, 어반자카파, 디어 클라우드, 로맨틱펀치, 위아더나잇, 솔루션스 등 신구 아티스트들의 조합이 돋보인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펜타포트 1차 라인업, 나도 락페스티벌 갈래" "펜타포트 1차 라인업, 아 기대돼" "펜타포트 1차 라인업, 꼭 가야지" "펜타포트 1차 라인업, 역사가 깊구나" "펜타포트 1차 라인업, 출연진도 괜찮네" "펜타포트 1차 라인업, 인천광역시가 후원하는구만"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