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5일부터 17일까지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남북 및 미북대화 공조 방안에 대해 협의한다.

외교부는 12일 이같은 한미 외교장관회담 일정을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이번 회담에 대해 "우리 정부 특사단의 방북 및 방미에 이어 개최된다"며 "최근 급진전된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향후 한반도 비핵화를 포함한 남북, 북미대화와 관련한 양국간 긴밀한 공조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이번 회담에서 한미 동맹 강화 방안 및 최근 미국의 보호무역조치를 포함한 경제 통상 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도 협의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방미를 계기로 강 장관은 미 의회 주요 인사 등과도 면담을 갖고,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한미 동맹 관계 강화·경제통상 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한 미 조야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다.

앞서 우리측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이도훈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은 14일 한미 외교장관회담 사전 조율 및 실무 협의를 위해 미국을 방문할 계획이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5일부터 17일까지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남북 및 미북대화 공조 방안에 대해 협의한다./사진=외교부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