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인식·전자태그 등 IT 신기술 접목…"'셀프수속' 탑승객 증가 추세"
[미디어펜=최주영 기자]제주항공이 키오스크를 활용한 ‘무인 탑승수속’ 등 ‘스마트 체크인 서비스’를 개선해 이용자 편의를 높인다.

12일 제주항공은 지난해 인천공항에서 52만5000명, 국내선에서 10만7000명에 불과했던 키오스크를 활용한 ‘무인 탑승수속’ 탑승객수를 올해 인천공항에서 100만명, 국내선에서 25만명으로 늘린다는 목표를 정하고 적용노선 확대와 시스템 개선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사진=제주항공 제공


‘무인 탑승수속’은 멀티미디어 기기를 활용해 탑승객이 직접 좌석 등을 지정하고, 탑승권을 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로 수속시간은 줄이고 공항 내부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스마트 체크인 서비스’의 핵심이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은 15개 노선에서 운용하고 있던 ‘무인 탑승수속’ 노선수를 확대하고 있다. 최근 일본 가고시마와 홍콩, 마카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노선에서 ‘무인 탑승수속’이 가능하도록 작업을 완료했다.

또 입국할 때 비자가 필요한 중국 노선에서 무인수속 시스템 개선을 추진 중이며, 해당 노선 이용승객들에게는 출발 3시간 전 알림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다양한 신분 할인 제도가 많은 국내선의 경우 현장 인력 배치로 신분 할인에 따른 제한사항을 곧바로 조치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인천공항에서 일부 항공사만 서비스하고 있는 ‘셀프 백 드롭’(이용자가 직접 수하물을 부치는 방식)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현장안내를 강화하기로 했다.

‘셀프 백 드롭’ 서비스는 2016년 4월 첫 시행이후 연간 4만7000여명에서 지난해에는 연간 12만명이 이용하는 등 3배 가까운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현재 인천공항 1터미널 3층 제주항공 카운터(F구역)에 위치해 있다.

아울러 국제선을 기준으로 하루 평균 약 300명이 이용하고 있는 온라인과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웹·앱 체크인 서비스도 추가적인 고도화 작업을 통해 이용자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고객들이 더 쉽고 편하게 항공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스마트 수속 등의 다양한 편의를 적극 도입하기 위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며 “IT 투자를 통해 생체인식 셀프체크인, 전자태그(RFID) 기술을 접목한 위치 알림 서비스 등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