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문재인 정부가 코스닥 시장 활성화를 강조하면서 코스닥시장위원회가 5년 만에 위원장과 본부장을 따로 뽑는 등 과감한 실험에 돌입했다. 그러나 코스닥본부장 후보 선임에 정부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해결돼야 할 과제 또한 만만치 않아보인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정책이 계속 속도를 내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달 유가증권과 코스닥시장을 보다 포괄적으로 통합한 KRX300을 출시해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 사진=연합뉴스


이번 달에는 더욱 근본적인 개편이 마무리 된다. 코스닥시장위원회와 본부를 분리하는 조직개편이 바로 그것이다. 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장이 겸임하던 코스닥시장위원회 위원장직은 5년 만에 분리 선출되는 ‘실험’에 돌입하게 됐다. 장기적으로는 거래소에서 코스닥을 분리·독립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이미 거래소는 분리 후 첫 코스닥위원장으로 길재욱 한양대학교 교수를 내정한 상태다. 연이어 코스닥시장본부장도 추천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조호현 국민행복재단 사무국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길재욱 교수는 절차에 따라 오는 13일 열리는 임시주주총회에서 위원장으로 정식 선임될 예정이다. 비상근 2년의 임기가 시작되는 것이다. 코스닥위원장은 상장 심사와 폐지는 물론 본부장에 대한 해임 건의까지 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이번 실험에 대해서는 일말의 우려 또한 존재한다. 길 교수가 맡게 된 코스닥위원장의 경우 권한은 막강하지만 비상근 체제로 운영된다. 코스닥본부장의 경우 상근직이라 편제상 대조적인 부분이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막강한 권한을 가진 비상근 위원장’이라는 말에는 약간의 어색함이 있다”고 전제하면서 “본부장으로 누가 올지는 모르지만 실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위원장과 어느 정도 긴장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고 짚었다.

일각에서 본부장 최종 후보 선정을 둘러싼 ‘정치개입’ 가능성이 불거진 점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실무에서 호흡을 맞추기 편한 인사를 끌어들이려는 거래소 내부의 요구와 정부의 입장을 대변해주는 사람을 선임하려는 거래소 바깥의 의도가 충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다른 고위 관계자는 “정부가 코스닥 활성화에 워낙 강력한 드라이브를 건 상태라 정책 실현을 위한 ‘대리인’을 세워두고자 하는 의도를 가질 수 있다”면서 “정부의 입김에 거래소가 과도하게 휘둘리는 인상을 주게 될 경우 조직 신뢰도와 정책 효율성에 큰 하자가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