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여야 3당 원내대표는 14일 개헌안 논의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관련 문제의 접점을 찾기 위해 만났으나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나 당면 현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전날에도 회동을 갖고 각종 현안에 대해 논의했지만 서로의 시각차만 노출했다. 특히 국민헌법자문특위가 '대통령 개헌안'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과 관련해 여야는 입장차를 드러냈다.

우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에게 "합의된 것도 안 된 것도 없다"고 말했고, 김성태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당이 어깃장만 놓고 있어서 협상이 안된다"고 밝혔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쳇바퀴를 돌 듯이 어제 한 얘기를 (또)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21일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2+2+2 개헌 협의체'(3당 원내대표·헌정특위 간사)를 가동해 개헌안 논의를 하자는 입장이나 이날 회동에서도 야당의 협조를 끌어내는 데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은 국회의 개헌 논의에는 공감대를 보였으나 한국GM 국정조사를 민주당이 먼저 받아들여야 한다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개헌을 하기로 했는데 개헌만 논의할 것이냐"며 "한국GM 국정조사, 특별감찰관법, 방송법 등도 있는데 그런 것을 여당에서 답을 안 준다"고 말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요구하는 한국GM 국정조사 방안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국익 훼손, 정치공세 악용 우려 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결국,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은 주요 쟁점 사안을 한 묶음으로 일괄 타결하는 데 실패하고 헤어졌다. 개헌과 한국GM 국정조사 문제에 여야 간 입장이 첨예하게 갈리면서 이날 회동에선 고성이 회동장 밖으로 흘러나오기도 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5시 30분에 다시 모여 현안을 재논의할 예정이다.

   
▲ 지난해 12월 13일 오후 국회 의장 접견실에서 열린 국회의장-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들이 추가 논의를 위해 의장실로 자리를 옮기고 있다.왼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