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시국선언세월호 참사는 한국사회 모든 치부가 고스란히 드러난 사건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이후 정부를 비판하는 대학교수들의 시국선언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대 민주화 교수협의회(민교협)20"세월호 참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으로 잘못된 시스템과 책임 소재를 밝히고 그에 맞는 개혁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 세월호 참사 현장 구조 모습/뉴시스 자료사진
 
서울대 민교협은 이날 오전 서울대 관악캠퍼스 교수회관 제3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참사는 근본적인 쇄신 없는 안전 대책만으로 수습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가톨릭대 교수들도 이날 세월호 참사에 대한 성명을 내고 "책임을 면하기 위한 졸속대책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대통령의 대국민담화는 원인 규명과 대책에 있어 근본적인 성찰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가톨릭대 교수들은 "이번 참사는 한국사회의 감추어진 모든 치부가 고스란히 드러난 사건으로 첩첩이 누적된 탐욕과 부패의 구도를 직시하고자 한다""적자생존의 원리만 내세우는 작금의 교육과 오염된 정보를 양산하는 언론, 국정에 대한 건전한 비판을 이념적 대결구도로 몰아가는 국가의 권력기관들도 바뀌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전날 박근혜 대통령이 발표한 대국민담화를 두고 대통령이 뒤늦게 책임을 인정한 것은 다행이지만 해경 해체만으로 모든 책임을 면하려는 태도는 책임을 떠넘기는 행위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교수들 시국선언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교수들 시국선언, 정말 심각하군” “교수들 시국선언, 교수들까지 나서네” “교수들 시국선언, 나라꼴이” “교수들 시국선언, 일단 대통령 믿어야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