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러 잇따라 방문…북미정상회담 성사 과정 설명·한반도 문제 해결 위한 협조요청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5일 “중국·러시아 양국 지도자들은 한결같이 한반도 상황의 긍정적 발전과 이를 위한 남북간 화해협력 분위기를 크게 환영했다”며 “이들은 한반도 비핵화 목표는 대화를 통한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원칙을 일관되게 견지한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도 적극 지지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대북특사단으로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나고, 이어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대화한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지난 12일부터 중국과 러시아를 잇따라 방문하고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한 정 실장은 입국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국·러시아 지도자에게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양국이 중심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해준 데 대한 문 대통령의 각별한 감사 말씀을 전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실장은 “특히 시진핑 주석은 '견빙소융 춘란화개'라는 중국 옛말, 단단한 얼음이 녹으면 봄이 오고 꽃이 핀다는 이야기 소개하며 한반도 상황이 이와 같다고 하며 적극 지지하겠다고 했다”면서 “한중 양국은 정상 차원에서의 소통과 협력은 물론 내주 초로 예정된 양제츠 국무위원 방한을 계기로 고위급 안보 전략대화를 계속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 일요일로 예정된 대선 때문에 지방유세 중인 푸틴 대통령을 직접 만나진 못했으나 나바로프 외무장관, 우사코프 대통령 외교보좌관, 연방 안보회의 서기국 고위관계관들을 통해 푸틴 대통령의 높은 관심과 적극적 지지 의사를 전달받았다”고 전했다.

정 실장은 “정부는 앞으로도 주변 관련국들은 물론 EU·아세안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적극 받아가면서 곧 있게 될 남북 및 미북 간 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획기적 계기가 되도록 외교적 노력을 활발히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 실장은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시진핑 국가주석과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 등을 면담한 데 이어 러시아에서는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 등을 만나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성사 경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정 실장은 역시 지난 12∼13일 일본을 방문했던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함께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방문 결과를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