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유명무실하다는 비판을 받아온 중소기업특화증권사에 대해 금융당국이 2년 만에 ‘재지정’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정책과 맞물려 미비했던 제도를 정비할 것으로 보인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내달 중 중소기업 특화증권사 재선정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첫 선정 후 2년 만의 일로, 그간 유명무실하다는 비판을 받아온 비판여론에 대한 개선책으로 진행되는 모양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정책’에 대한 응답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 사진=연합뉴스


현재 중기특화증권사는 6개사로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코리아에셋투자증권, 키움증권, IBK투자증권, KTB증권 등이다. 중소·벤처기업에 성장단계별 맞춤형 투자은행(IB)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도입돼 이들 6개 증권사들은 각종 자금지원과 우대조건 혜택을 받았다. 그러나 지원의 정도가 크지 않고 기대한 만큼의 효과도 나지 않아 중기특화증권사 제도 자체가 유명무실 해졌다는 비판이 많았다.

이에 따라 이번에 진행되는 재지정은 현재보다 지원 규모를 늘리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정부가 지난 1월 코스닥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면서 중기특화증권사 활용의 밑그림을 제시하기도 했다. 양적인 측면에서도 중기특화증권사를 현행 6개사에서 10개사로 확대하는 방안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중기특화증권사들은 금융당국에 구체적인 요구안을 제시한 상태다. 주기적인 회의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의견을 단일화 했고, 기업공개(IPO) 과정에서 대형증권사와 대등하게 경쟁에 대비할 수 있는 인센티브 지원, 순자본비율(NCR) 규제 완화, 프리 IPO 기업에 대한 위험 투자시 주관업무 제한 해소, 모험자본 활성화를 위한 시장 확대와 다양화 등의 대안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금융당국과 증권사들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금융투자협회다. 금투협은 증권사들의 의견을 당국에 전달하는 한편 중소형 증권사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규정개선 작업도 함께 추진 중이다. 

지난달 취임한 권용원 신임 금융투자협회장의 경우 증권사의 재무건전성을 측정하는 NCR에 대한 규제 완화 의사를 이미 드러낸 바 있다. 상대적으로 자기자본 규모에서 불리했던 중소형 증권사가 적극적인 영업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권 회장이 바로 얼마 전까지 키움증권을 이끌던 인물이라 업계의 사정에 밝다”면서 “증권사들의 생생할 의견을 전달하게 된 만큼 관건은 당국이 얼마나 의지를 가지고 이번 정책을 지원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