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15일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위원장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총괄간사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맡는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이날 밝힌 남북정상회담 준비위 추진체계에 따르면 준비위원은 총 8명으로 구성됐으며, 위원은 청와대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장하성 정책실장, 정부에서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송영무 국방부장관, 서훈 국정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으로 구성됐다.

준비위원회 산하에 의제분과, 소통‧홍보분과, 운영지원분과 등 총 3개 분과를 두고 준비위원 외 각각의 분과장도 정했다. 

의제분과는 의제 개발 및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하며 분과장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맡았다. 소통‧홍보분과는 홍보기획과 취재지원, 소통기획을 담당하며 분과장은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맡앗다. 운영지원분과는 상황 관리와 기획 지원을 담당하며 분과장은 김상균 국정원 2차장이 맡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와 정부가 융합돼 체계적으로 일을 추진하도록 했다”며 “2007년 정상회담과 비교해 빠르게 대처 가능하도록 조직 구성을 했다”고 평가했다.

준비위원회의 첫 회의는 16일 오후3시 여민회관 소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중요 사안을 결정할 준비위원회 전체회의는 주 1회 또는 격주 1회 회의를 가질 예정이며, 실무 논의는 주 3~4회 열리는 분과장회의를 통해 진행하되 위원장인 임종석 비서실장과 총괄간사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 분과장이 참석한다.

   
▲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추진체계./사진=청와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