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피의자 신분으로 뇌물죄와 조세포탈·횡령·배임·직권남용 등 20개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4일 14시간 넘게 이어진 검찰 소환조사에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0만 달러를 수수한 사실을 일부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15일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통령은 그에 대해 용처를 밝히지 않고 '나라를 위해 썼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조사에서 친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 명의의 재산에 대해 "도곡동 땅과 관련된 이상은 회장의 돈 67억 원을 빌렸지만 차용증과 이자납부는 없다"며 차명재산이 전혀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고 전해졌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소환조사에서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등 증거 문건 모두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이 제시한 각종 증거에 대해 "알지 못한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일부 측근들의 진술과 자료와 관련해 "처벌을 경감받기 위한 허위진술"이나 "조작된 것"이라며 계속 인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검찰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 "수사분석이 아직 끝나지 않았고 현재 혐의 사실관계를 보완하고 내부 정리하는 단계라 따로 결정된 바 없다"면서 말을 아꼈다.

   
▲ 이명박 전 대통령은 14일 14시간 넘게 이어진 검찰 소환조사에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0만 달러를 수수한 사실을 일부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