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시국선언이제 더 이상의 방관도 침묵도 용인하지 않겠다"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이후 정부를 비판하는 대학교수들의 시국선언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대 민주화 교수협의회(민교협)20"세월호 참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으로 잘못된 시스템과 책임 소재를 밝히고 그에 맞는 개혁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 세월호 참사 현장 구조 모습/뉴시스 자료사진
가톨릭대 교수들도 이날 세월호 참사에 대한 성명을 내고
"책임을 면하기 위한 졸속대책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대통령의 대국민담화는 원인 규명과 대책에 있어 근본적인 성찰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전날 박근혜 대통령이 발표한 대국민담화를 두고 대통령이 뒤늦게 책임을 인정한 것은 다행이지만 해경 해체만으로 모든 책임을 면하려는 태도는 책임을 떠넘기는 행위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경희사이버대 교수들도 성명을 통해 시국선언에 동참했다. 이들도 성명을 내고 "대통령과 정부 관계자들에게 세월호 참사는 해경이라는 한 조직의 실패로 인한 결과가 아니다""몇몇 정부 조직 개편에 지나지 않는 국가개조론적 주장이 근본적 해법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사태는 정부 관료의 안이함과 무책임, 무능한 사유 능력과 빈곤한 상상력의 결과"라며 "지식인으로서 여러 구조적 모순을 묵인하고 심지어 이에 일조하여 왔다"고 반성하며 "이제 더 이상의 방관도 침묵도 용인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교수들 시국선언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교수들 시국선언, 정말 심각하군” “교수들 시국선언, 교수들까지 나서네” “교수들 시국선언, 나라꼴이” “교수들 시국선언, 일단 대통령 믿어야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