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일본 아베 총리는 16일 오후 4시30분부터 5시15분까지 45분동안 전화통화를 갖고, 최근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김의겸 대변인이 밝혔다. 

아베 총리는 통화에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태도가 변화한 것을 주목하고, 이를 이끌어낸 문 대통령의 리더십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와 같은 긍정적 변화는 아베 총리가 기울여준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 덕분"이라고 말하고, 평창올림픽에서 이상화 선수와 일본 고다이 선수의 스포츠멘십을 거론하며 "한일 양국 우정이 두 선수처럼 발전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두 정상은 비핵화와 관련한 북한의 말이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한미일 세 나라가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고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 했다. 

또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가 남북정상회담만으로는 가능하지 않다"고 말하고, "북한이 미국과의 관계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일본과의 관계도 개선해야 남북관계 진전도 이뤄진다"고 덧붙였다.

이에 아베 총리는 2002년 9월 고이즈미 총리의 '평양 선언' 상황을 언급하며,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북일 대화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두 정상은 또, 남북관계가 진전됨에 따라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포함한 북한과 일본 사이의 현안 해결을 위해 함께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두 정상은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가급적 이른 시기에 개최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이와 별도로 두 정상은 한일간의 셔틀 외교가 두 나라 문제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데에도 뜻을 모으고, 조기에 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할 수 있도록 실무진 차원에서 날짜를 조정하기로 합의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일본 아베 총리는 16일 오후 4시30분부터 5시15분까지 45분동안 전화통화를 갖고, 최근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김의겸 대변인이 밝혔다. /자료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