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인근 지역 방역대 재설정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충남 아산시 산란계 농장에서 검출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으로 확진되면서 충남도가 인근 지역 방역대를 재설정하는 등 방역 대책에 나서고 있다.

19일 충남도에 따르면 이날 0시를 기해 당진·천안 등에 설정했던 AI 방역대를 해제하려고 했으나, 이번 확진으로 천안은 방역대 해제 대상에서 제외되고 이동제한 및 출입통제 조치가 유지된다.

또한 AI 발생 당일 해당 농장·제2농장·반경 500m 내 1개 농장이 사육했던 산란계 18만2000마리를 살처분했으며, 인근 3km 이내 9개 농가의 54만3000마리에 대해서는 예방적 살처분이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

신고 농장 계분 처리업자를 비롯한 출입차량 및 인부 이동 상황 확인 등의 역학조사도 진행 중이다.

충남도는 영농지역 계분 유출에 의한 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하고 있다면서도 최종 역학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충남도는 지난 17일 아산 둔포면 내 산란계 농장에서 전날부터 닭 36마리가 폐사했다는 신고를 접수, 분변 등에 대한 정밀조사를 통해 고병원성 H5N6형 AI 바이러스를 확인했다.

충남도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은 지난달 8일 천안 산란계 농가에서 발견된 이후 37일 만이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