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서 21일부터 23일까지 진행
IoT 서비스와 솔루션 6종 및 NB-IoT 모듈 소개
[미디어펜=이해정 기자]LG유플러스는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강남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진행되는 '서울국제가스&FC산업전'에서 IoT 서비스를 전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서울국제가스&FC산업전은 가스 및 FC(연료전지) 관련 신기술 전문 전시회다. LG유플러스는 가스산업에 IoT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서비스 및 솔루션을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업체들과 고객이 접해볼 수 있도록 이통사 중 유일하게 단독 부스를 운영한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이번 행사에서 가스 공급 단계에 필요한 배관망의 상태부터 가스 저장탱크의 상태, 가스 이용 고객의 가스 사용량까지 원격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IoT 서비스 및 솔루션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시해 관람객의 시선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7월 전국 NB-IoT 전용망을 구축하고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LG유플러스는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 제 3전시실에 위치한 단독 부스에서 모바일IoT, 산업IoT 분야 6종의 서비스와 NB-IoT 통신모듈 및 통신보드를 소개한다. 

   
▲ 지난해 열린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행사장 모습./사진=LG유플러스 제공


모바일IoT 분야 부스에서는 가스 배관의 부식상태 및 밸브실 내 가스 누출, 침수 여부를 원격으로 모니터링 가능한 '스마트 배관망 원격관리' 솔루션, LPG 소형저장탱크 가스 누출 및 가스 잔량 파악이 가능한 'LPG 소형저장탱크 원격관리' 솔루션을 선보인다.

또한 가구별 도시가스 사용량, 계량기 상태정보 및 이력 데이터 등을 원격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가스미터'를 전시한다.

산업IoT 분야 부스에서는 사업장의 유해가스를 계측하여 원격으로 모니터링하는 '가스 계측모니터링', 모터 관련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모터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해 고장을 사전에 알려주는 'IoT 모터진단' 솔루션, 허가 단말만 고객사 내부 서버에 접속할 수 있어 보안이 강화된 'LTE전용망'을 소개한다.

김영만 LG유플러스 모바일IoT담당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사물인터넷이 가스 분야에 접목된 다양한 사례들을 볼 수 있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편리한 산업 환경을 만드는 신규 IoT 서비스를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내외 81개 기업 및 단체들이 참여해 가스 관련 신기술·신제품을 전시하고, 가스 세미나 및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서울국제가스&FC산업전은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동안 진행된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