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남북정상회담 자문위원회 두 번째 회의 결과를 밝히는 언론 브리핑에서 “오는 3월 29일 판문점에서 열자는 내용을 통일부 통해 내일 북측에 제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고위급회담에서 4월 말로 예정된 남북정상회담의 일정과 의제, 대표단 등 기본 사항을 논의하게 된다”며 “장소는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으로 하고 우리측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을 수석대표로 청와대와 국정원에서 각 한명씩 모두 3명을 대표단으로 파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자문위 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이어지는 것을 언급하며 “한반도 평화 정착은 남북간 합의만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미국의 보장이 있어야 한다”며 “그러려면 북미관계가 정상화되어야 하고, 나아가서 북미간 경제협력까지 진전돼야 한다. 준비위는 그런 목표와 전망을 갖고 회담준비에 임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앞으로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내용을 제도화할 것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에는 지난 2차례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기본사항을 다 담아서 국회비준을 받도록 준비하길 바란다”면서 “그렇게 해야 정치 상황이 바뀌더라도 합의 내용이 영속적으로 추진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2007년 10.4 선언은 국민들의 지지를 받았고 세계가 극찬했으며 유엔에서는 만장일치로 지지결의까지 나왓다. 그러나 그 결과는 어떠했나”라며 “남북정상회담의 합의 내용을 이행하자면 국가의 재정도 투입되는 만큼 반드시 국회동의를 얻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자문위 회의에서는 남북정상회담 자문단 구성과 관련해 그 구성을 원로 자문단 20명, 전문가 자문단 25명 안팎으로 정했으며, 청와대는 명단이 확정되는 대로 언론에 발표할 계획이다.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남북정상회담 자문위원회 두 번째 회의 결과를 밝히는 언론 브리핑에서 “오는 3월 29일 판문점에서 열자는 내용을 통일부 통해 내일 북측에 제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사진=청와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