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비핵화·항구적인 평화체제·북미관계 정상화가 목표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남북정상회담은 그 진전에 따라 남북미 3국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번 회담과 앞으로 이어질 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핵과 평화 문제를 완전히 끝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제2차 회의를 주재하고 “대통령 취임 1년 이내에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것은 사상 최초이고, 북미정상회담도 세계사적인 인인데다 장소에 따라 더욱 극적인 모습이 될 수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이 함께 살든 따로 살든 서로 간섭하지 않고, 서로 피해주지 않고, 함께 번영하며 평화롭게 살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면서 “우리가 가보지 않은 미답의 길이지만 우리는 분명한 구상을 가지고 있고, 또 남북미 정상간의 합의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분명한 목표와 비전을 갖고 있다”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앞서 말한 목표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와 북미관계의 정상화, 남북관계의 발전, 북미 간 또는 남북미 간 경제협력 등이 될 것”이라면서 “준비위원회가 그 목표와 비전을 이룰 수 있는 전략을 담대하게 준비해주기 바란다. 그리고 목표와 비전 전략을 미국 측과 공유할 수 있도록 충분히 협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회담 자료를 준비할 때 우리 입장에서가 아니라 중립적인 입장에서 각각의 제안 사항들이 남북과 미국에 각각 어떤 이익이 되는지, 우리에게는 어떤 이익이 있고 북한에게는 어떤 이익이 있고, 또 미국의 이익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이익들을 서로 어떻게 주고받게 되는 것인지를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제2차 회의를 주재하고 “남북정상회담은 그 진전에 따라 남북미 3국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번 회담과 앞으로 이어질 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핵과 평화 문제를 완전히 끝내야 한다”고 밝혔다./사진=청와대 제공